WITH

시흥 100년 청사진! ‘K-골든코스트’ 가 연다. - 임병택 시흥시장

작성자 정보

  • PEOPLE365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함께함께- 임병택 시흥시장


39fd0bc24aa66e7053da0da4467dd549_1614420431_795.jpg 


39fd0bc24aa66e7053da0da4467dd549_1614420472_2652.jpg
<시흥 웨이브파크>


시흥 100년 청사진‘K-골든코스트가 연다.

시흥시의 ‘K-골든코스트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세계 최대 규모 인공서핑파크 시흥 웨이브파크가 개장하면서 구축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K-골든코스트는 민선7기 후반기 시흥시정의 역점 사업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코로나19 방역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면서도 K-골든코스트를 중심으로 꾸준히 미래 시흥을 위한 기반을 다져왔다. 시흥의 미래를 이끌 먹거리 산업을 연계해 ‘K-골든코스트로 명명하며 시흥의 청사진을 실현 중인 임병택 시흥시장으로부터 시의 비전을 들어본다. (글 박창수 기자, 사진 시흥시제공)

     

K-골든코스트(Golden Coast)란 무엇인가?

K-골든코스트의 시작점은 시흥시 북부권의 소래산과 중부목감권의 마산이다. 소래산에서 시작된 물길이 은행천과 신천을 따라 월곶포구까지 이어지고, 목감동 마산의 물줄기는 양달천, 물왕저수지, 보통천을 흘러 바닷길까지 이어진다.

이처럼 내륙의 젖줄로부터 시작된 K-골든코스트는 시흥의 미래 먹거리 거점을 연계한 15km(직선거리 10km) 수변으로, 시흥시가 민선7기 시정 후반기를 맞아 시흥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해 추진하는 역점 사업이다.


김춘수 시인이 이라는 시에서 이름을 통한 존재의 의미를 강조했던 것처럼, 우리 시는 이 핵심 해안을 ‘K-골든코스트라고 이름 짓고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우리가 가진 자산을 스스로 소중히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해야 다른 이들에게 더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K-골든코스트는 레저와 관광, 문화, 의료, 첨단산업이 집약된 시흥시 대표 해안으로, 시흥의 미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갈 동력이 될 것이다.

 

K-골든코스트를 구축하게 된 계기는?

시흥시는 지난해 말 50만 대도시에 진입했다. 코로나19 이후 미래 먹거리 준비를 통한 미래 기반 조성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시흥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핵심 사업들의 시너지를 도모하고 연계·발전해나가기 위해 K-골든코스트를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월곶 국가어항, 서울대 시흥캠퍼스,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 경기경제자유구역, 배곧생명·한울공원, 오이도 지방어항, 시화MTV 거북섬, 시흥스마트허브, 스마트시티 등의 거점이 포함된다. K-골든코스트 구축은 관광 명소로의 개발뿐만 아니라 신산업 육성을 통한 경제 발전 전략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먼저 국가어항인 월곶항은 국비 300여억 원을 투입해 어항기능 강화, 관광 어항 역할 확충 등 체계적인 어항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부족한 어항 용지 확보로 어민을 위한 시설을 조성하고, 배가 드나들 수 있도록 준설할 예정이다. 지난 2월 지방어항으로 지정된 오이도 역시 2022년까지 국비 63억 원을 포함한 91억 원을 투입해 명품어항으로는 조성하고자 한다. 더욱이 오이도는 지난해 12어촌뉴딜 300사업에 선정되면서 낙후된 어항 시설 정비, 문화거리 조성, 관광 활성화 사업 등이 예정돼있다. 


시화MTV 거북섬에는 지난 10월 세계 최대 규모 인공서핑장 시흥 웨이브파크를 개장하면서 해양레저관광의 중추로 거듭날 도움닫기가 시작했다. 12월에 아쿠아펫랜드가 착공에 들어갔으며 해양생태과학관은 곧 설계 착수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마리나 시설, 스쿠버 다이빙풀 등을 구축해 해양레저 관광 선도지로 나아가고자 한다.


더불어 해수생태연못과 다양한 수목이 조성된 배곧생명공원, 이국적인 해수체험장 명소로 주목받고 있는 배곧한울공원은 K-골든코스트의 황금해안을 완성하는 또 하나의 거점이다. 인근 시흥프리미엄아울렛과 배곧아브뉴프랑 등과 함께 쇼핑, 휴식,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서남부 대표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시흥 100년 청사진‘K-든코스’ 가 연다.

 임병택 시흥 시장의 시흥시의 미래를 연다편이 피플365 겨울호에 이어집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T VIDEO


NOTICE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