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한국출판학회 2023 올해의 책 4종 선정

작성자 정보

  • PEOPLE365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한국출판학회 2023 올해의 책 4종 선정

 

(사)한국출판학회(회장 김선남)는 2023년 11월 7일 ‘한국출판학회 2023 올해의 책’에 《책공방 탐사》 (김진섭/이승희 지음, 책공방 펴냄), 《세계의 식물원 산책 3》(이숭겸/이길순/한경식/전정일/변재상 지음, 신구문화사 펴냄), 《독서의 온도 모임의 체온》(김성환 지음, 산지니 펴냄), 《사랑의 심리학》(권석만 지음, 학지사 펴냄)을 선정했다.

사진02.jpg

《책공방 탐사》는 활자와 책과 문화에 빠져 수련을 하듯 고군분투하며 책 문화를 떠받들고 있는 책공방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집이다. 제책사에서 파지로 버리는 자투리 색지를 재활용하여 본문 용지로 사용한 이 책은 본문 색지를 수작업으로 섞는 모진 작업 과정을 거쳐 제작했다. 첨단기술에 중독된 시대에 활자를 찍고 종이를 엮고 문화를 전하는 공간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책이다.

《세계의 식물원 산책 3》은 신구대학교 이숭겸 총장과 네 명의 신구대학교 교수들이 20여 년에 걸쳐 60개 국가의 400여 곳을 방문하여 집필한 ‘세계의 식물원 산책’ 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오늘날 세계의 식물원은 ‘소비’의 대상에서 ‘공유’와 ‘공존’의 문화 거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 책은 원예적, 역사적, 학문적 측면에서 가치가 높고 아름다운 79개 식물원의 전면 컬러 사진과 함께 식물원의 역사와 구성을 소개하고 있다.

《독서의 온도 모임의 체온》은 부산에서 독서모임 커뮤니티 ‘북텐츠’를 운영하는 저자가 독서모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알려주는 안내서이다. 저자는 독서모임을 지속적으로 꾸려가려면 독서모임을 진행하는 운영진에 대한 정당한 보상과 독서모임을 유료로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부록으로 ‘독서모임 궁금증 해결’과 ‘독서모임 참가자 후기’도 수록하고 있어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읽어볼 만하다.

《사랑의 심리학》은 인간의 사랑에 대해 그동안 이루어진 과학적 연구성과를 소개한 연구 결과물이다. 사랑을 알아야 인생이 보인다. 사랑을 알려면 인간을 이해해야 하고, 인간을 이해하려면 사랑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인간의 삶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 자녀 간의 혈연적 사랑, 남자와 여자 간의 낭만적 사랑, 신과 인간 간의 종교적 사랑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출판학회 2023 올해의 책’은 한국출판학회 회원들이 추천한 책을 대상으로 ‘올해의 책 운영위원회’(위원장 김경도 부회장, 위원 이민우 홍보이사, 윤미진 이사)에서 예비심사와 본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1969년 설립된 사단법인 한국출판학회(회장 김선남)는 2020년부터 우수도서 발굴을 통하여 건전한 독서출판문화를 창달하기 위해 ‘올해의 책’ 선정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글 이루나 기자 

관련자료

PEOPLE365 TV


이세온의 가요산책


코렌코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