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맛, 멋, 그리고 사람 : 진주 양반음식 맛보고 촉석루에서 시 한 자락 - 진주

작성자 정보

  • PEOPLE365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 , 그리고 사람 : 진주

834b6d5efdcd9bcad0a9ef9719c86d60_1614481201_4015.JPG

39fd0bc24aa66e7053da0da4467dd549_1614437588_155.JPG


"양반음식 맛보고 촉석루에서 시 한 자락"

 

사람들은 일 뿐 아니라 노는 것에도 꼼꼼한 계획을 세우곤 한다. 하지만 가끔은 아무 생각 없이 훌쩍 떠나고 싶을 때가 있다. 훌쩍 떠난 그곳에 나를 위로해 줄 무언가가 있기를 기대하면서. 그럴 땐 좀 먼 곳도 좋다. 출발하는 순간부터가 쉼이다. 삶의 생기를 더할 맛있는 음식도 이것저것 먹고 싶다. 그럴 땐 먹을거리, 볼거리 어우러진 경남 진주는 어떨까.

·사진 여행작가 이룸


진주의 맛

삼시세끼로는 부족하다 싶은 먹을거리 풍부한 도시

풍류를 아는 고장답게 교방문화가 발달하며 음식문화의 꽃을 피웠던 진주. 예로부터 양반이 많고 물산이 풍부하던 진주는 먹을거리도 풍요로웠다.

진주에는 전주비빔밥과는 또 다른 진주비빕밥이 있고 안동과는 조금 다른 진주헛제사밥이 있으며 평양냉면과는 다른 진주냉면이 있다.

진주에서는 삼시세끼만 먹는 것이 영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먹을거리가 풍부하다. 게다가 저녁 술상은 통영다찌집과 비교되는 진주실비집이 있으니 진주여행에서 맛을 빼는 것은 도시락 없이 소풍을 떠나는 것처럼 허전한 일이다.

 

전주비빔밥과는 또 다른 진주비빔밥

진주비빔밥은 진주의 기방에서 만들어졌다는 설도 있고,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 전투에서 군사들의 기운을 북돋우기 위해 소를 잡아 비빔밥을 만들어 먹인 것이 기원이 됐다는 설도 있다. 진주비빔밥은 일단 선지국과 함께 먹는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소 한 마리를 통째로 잡아서 고기로는 육회를 얹고 그 피로는 선지국을 끓여 함께 낸다. 진주비빔밥을 칠보화반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황색의 놋그릇과 흰 밥, 그리고 다섯 가지 나물이 어우러져 일곱 가지 색을 내어 그 모양이 꽃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보통 숙주나물, 시금치, 고사리, 무채 등을 넣고 가운데에는 참기름과 마늘 등으로 양념한 육회를 얹어 비벼 먹는다.

그 맛과 영양이 뛰어나 조선시대에는 한양의 선비들까지 진주비빔밥을 먹기 위해 먼 길을 마다않고 찾아왔다는 기록도 전해진다.


진주중앙시장에 진주비빕밥으로 유명한 천황식당과 제일식당이 있다. 천황식당은 90년간 4대째 진주비빔밥을 계승해오고 있다. 겨울엔 속때기라는 해조류를 사용해 풍미를 더하고 고추장과 간장 등은 모두 재래식으로 직접 담근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깨끗하고 맛있는 집이기도 하다. 백종원의 3대 천왕에도 맛집으로 출연했다.

 

거짓으로 제사를 지내고 먹는 밥 진주헛제사밥

헛제사밥은 마치 제사를 지내는 듯 제사음식을 준비해 상을 차리는 것으로 몇 가지의 전과 조기 등의 생선, 각종 나물반찬 등 제사 때 주로 먹는 음식들이 상에 올라온다.

이는 제사를 지낸 후 먹는 음식과 비슷한데, 가짜 제사밥이라는 의미로 헛제사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진주헛제사밥은 유래는 이렇다. 조선시대 유생들이 늦게까지 공부를 하다 허기가 졌는데 가난한 이웃들이 마음에 걸려 거짓으로 제사를 지내는 척 제사음식을 준비해 이웃과 나누어 먹었다고 한다.


헛제사밥정식은 고사리, 도라지를 비롯한 7가지 나물반찬과 돔, 조기 등의 생선, 육전과 호박전 등 전류, 선지탕국, 떡과 정과 등 푸짐하게 차려진다. 제사음식 특유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건강에 좋은 웰빙 음식으로도 손색없다.

진주의 헛제사밥은 헛제사밥 명인으로 지정된 이명덕씨에 의해 재현되고 있으며 청곡사 입구인 금산면 갈전리에 진주헛제사밥식당이 있다. 이 식당에선 헛제사밥 외에 말린전과 돔, 조기 등 생선을 넣고 얼큰하게 끓인 후렴전탕도 별미다.


양반음식 맛보고 촉석루에서 시 한 자락 

진주의 맛을 만끽할 수 있는 그곳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피플365 겨울호에서  양반음식 맛보려 가시지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HOT VIDEO


NOTICE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